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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in of Responsibility 패턴은 특정 요청에 대한 처리를 한 객체가 아니라 여러 객체에게 그 처리를 위임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. 객체들은 연결된 체인 구조를 형성하며, 요청이 들어오면 그 체인을 따라가며 각 객체가 요청을 처리하거나 다음 객체로 넘깁니다.
이 패턴의 주요 이점은 요청을 보내는 클라이언트와 그 요청을 처리하는 객체를 분리한다는 점입니다. 이로 인해 객체는 요청을 처리하는데 어떤 객체가 책임을 질지에 대해 알 필요가 없으며, 체인의 구성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는 것이 용이합니다.
다음은 Chain of Responsibility 패턴을 Java로 구현한 간단한 예제입니다.




이 코드에서는 두 개의 구체적인 처리기 (ConcreteHandler1, ConcreteHandler2)를 생성하고, 요청을 전달하는 체인 순서를 설정합니다. 그리고 주어진 요청을 처리합니다. 만약 ConcreteHandler1이 요청을 처리할 수 없다면, 이는 ConcreteHandler2로 넘어가게 됩니다.
이 패턴을 사용하면 요청을 처리하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, 요청과 그 처리를 분리하여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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